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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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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플(TOEFL)이란?
TOEFL(The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TOEFL은 미국이나 캐나다를 비롯한 호주, 뉴질랜드,
영국 등 영어권 국가의 교육기관에 유학하고자 하는 비영어권 출신 학생들의 어학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
으로, 미국 뉴저지주의 프린스턴(Prinston)에 있는 교육기관인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에서 주관
하며, 매년 세계 180여개국에서 45만 5천명 이상이 응시하고 있다. CBT 300점 만점에 일반적으로 학부 213점,
대학원 230점 이상을 요구하고 있다.
토플시험의 형태
1. PBT(Paper Based Test) : 현재의 토익 시험과 같이 종이에 인쇄된 문제지와 OMR 답지를 사용해 시험
보는 형태 한 달에 한번 여러 명의 응시자가 동시에 시험을 본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 9월까지만 시행)

2. CBT(Computer Based Test) : 컴퓨터를 사용해 시험 보는 형태로 컴퓨터 앞에서 시험을 치르므로, 같은
날 같은 시간에 시험을 보더라도 응시자마다 다른 문제를 풀게 된다.

3. IBT(Internet-Based Test) : iBT는 인터넷을 통해 시험을 치른다는 의미의 Internet-based Testing의
약자로 Speaking 테스트가 추가된 새로운 유형의 차세대 토플(Next Generation TOEFL)을 일컫는 말이다.
ETS 에서 이러한 새로운 유형의 시험을 선보이는 이유는 최근 아시아계의 학생들이 토플시험에서 고득점을
얻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영어 구사 능력이 떨어져 미국 대학들이 말하기 시험을 강조해 줄 것을 요구했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2005년 9월 미국을 시작으로 점차 전세계로 확대되어 시행되었고, 한국에서는
2006년 5월 부터 실시될 예정이다.

iBT의 특징
1. Speaking 영역이 추가되고, Structure 영역이 사라진다.

2.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의 한 가지 능력만을 평가하는 유형의 문제 외에도, Listening-
Speaking, Reading-Listening-Speaking, Reading- Listening-Writing과 같은 통합형 문제가 출제된다.

3. 응시자의 실력에 따라 난이도가 컴퓨터상에서 조절되는 CAT(Computer Adaptive Test) 방식이 아닌,
예전의 PBT에서와 같이 정해진 문제들이 일정한 조합에 따라 출제되는 방식이 채택된다.

4. iBT의 총점은 120점이고 시험 시간은 약 4시간이며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의 순으로 진행된다. 시험은
1년에 30-40회 정도 실시되며, 시험은 전용 컴퓨터 단말기가 마련된 ETS의 Test Center에서 치러지게 된다.

5. iBT는 인터넷을 이용해 시험 접수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험 후 15일이면 시험 성적도 확인할 수 있고, 우편물로 수취도 가능하다. 또한, 성적은 총점과 함께 영역별 점수까지도 평가된다.

6. 네개 시험 영역 모두 note taking이 허용되며, 문제를 풀 때 이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note taking 용지는
시험이 끝나면 모두 수거된다.

iBT의 구성
iBT의 전체 시험 구성과 문항수, 제한시간은 다음과 같다.
Section 문항수 시간
Reading 36~70 60~100분
Listening 34~51 60~90분
Break   10분
Speaking 6 20분
Writing 2 50분
Reading Section
총 시험시간은 60~100분이 주어지며, 총 3~5개의 지문이 출제된다. 각 지문은 약 700 단어 정도의 길이로 출제 되며 지문당 12-14문제가 나온다. 또한, 각 지문마다 제목이 제시되므로 main topic 고르기 문제는 더 이상 출제 되지 않는다.
 
1. 새로운 문제 유형
  Summary : 지문 요약 완성하기
요약의 도입부인 Introductory sentence가 문제에 제시되고, 이와 함께 지문을 가장 잘 요약할 수
있는 문장 3개를 보기에서 골라 요약을 완성하기. - “An introductory sentence for a brief summary of the passage is provided below. Complete the summary by selecting the THREE
answer choices that express the most important ideas in the passage…….”
Category Chart : 비교표 완성하기
지문 전체의 구조와 주요 세부 내용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지를 묻는 유형으로,문제로 제시되는
두개의 비교 대상에 맞는 보기들을 각 대상 아래에 분류하여 비교표를 완성하기. - “Complete the
table below by matching….”
Sentence Simplification : 문장 바꾸어 쓰기
지문에 음영 처리된 한 문장의 핵심 정보를 가장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는 문장을 보기에서 고르기.
- “Which of the following best expresses the essential information in the highlighted
sentence?”

2. 새로운 기능
 

Glossary

  지문에 파란색으로 밑줄 그어진 단어를 클릭하면 영문으로 그 단어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Review
  전체 문항의 Answered / Not Answered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Go To Question 아이콘들을 이용
하여 Review 화면에서 답하지 않은 문제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3. 참고사항
  문제 배점은 대부분 1점씩으로, 각 지문의 마지막에 출제되는 Summary 와 Category Chart 문제는
  2~4점이 주어진다.
Summary 와 Category Chart 문제가 한 지문에 함께 출제되지 않는다 .
 
Listening Section
총 시험시간은 60~90분이 주어지며, 2-3개의 Conversation과 4-6개의 Lecture가 출제된다. 기존 CBT 의 Part A와 같은 Short Conversation은 없어지고, 약 3분 정도 길이의 Longer Conversation이 출제되며, 각 대화당 5문제가 나온다. 그리고 Lecture는 그 길이가 약 3-5분 정도 되며 각 지문당 6문제가 나온다. iBT의 Lecture는 일방적인 화자 1인의 강의 형식이 아닌, 실제 수업에서의 상황처럼 질의 응답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1. 새로운 문제 유형
 

대화 및 강의의 일부를 다시 듣고 화자의 의도/태도를 파악하는 문제

  Listen again to part of the lecture/conversation. Then answer the question. - Why does the professor say this?

2. 참고사항
  대화 및 강의의 길이가 길어지고 말투가 실제 강의처럼 자연스럽다.
보통 1점씩이지만, 특별한 문제는 배점이 따로 표시된다.
미국식 억양 외에 영국식이나 호주식 억양으로 강의하는 상황도 출제된다.
 
Speaking Section
총 시험 시간은 약 20분이며 6개의 문제가 출제된다. 15~30초까지 답변 준비 시간이 주어지고, 45~60초간 답변을 한다.
 
1. 새로운 문제 유형
 

유형 1 -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말하는 독립형 문제

  총 2문제가 출제되며 15초의 답변 준비시간과 45초의 답변시간이 주어진다. 한가지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과 그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는 것으로, 기존의 TWE에서 제시된 문제와 비슷한 유형을 가진다.
[1번 문제 : 자신과 관련된 사람/사물/장소/사건에 대해 말하기]
Question : "Describe a class you have taken in school and explain why the class was important to you. Include details and examples to support your explanation."
[2번 문제 : 두 가지 상황을 놓고 선호하는 것을 말하기]
Question : "Some students study for classes individually. Others study in groups. Which method of studying do you think is better for students and why?"

유형 2 - 읽기/듣기/말하기로 이어지는 통합형 문제

  총 2문제가 출제되며 30초의 답변 준비 시간과 60초의 답변 시간이 주어진다. 45초 동안 짧은 지문을 읽고, 같은 주제에 대해 말하는 내용을 들은 후 문제가 출제되는데, 이때 듣기와 읽기에서 얻은 정보를 통합하여 답을 해야 한다.
[3번 문제 : 대학생들의 캠퍼스 생활에 관한 내용이 주제로 나온다.]
Question : "The student expresses her opinion about one of the university's plans for a stadium. State her opinion and explain the reasons she gives for holding that opinion."
[4번 문제 : 대학 강의 내용이 출제된다.]
Question : "The professor describes the behavior of horses and antelope in herds. Explain how their behavior is related to their suitability for domestication."

유형 3 - 듣기/말하기가 연결된 통합형 문제

  총 2문제가 출제되며 20초의 답변 준비 시간과 60초의 답변 시간이 주어진다. 대화나 강의를 듣고 주어진 질문에 답을 하는 문제 유형이다.
[5번 문제 : 캠퍼스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제안을 주고 받는 대화를 듣고, 요약 한 후에 자신의 의견을 함께 대답한다.]
Question : "The students discuss two possible solutions to the woman's problem. Describe the problem. Then state which of the two solutions you prefer and explain why."
[6번 문제 : 대학 강의 내용을 듣고 요약하는 문제이다.]
Question : "Using points and examples from the talk, describe the two survey methods presented by the professor."

2. 참고사항
  남은 시간을 초 단위로 보여주기 때문에 시간에 맞추어 대답할 수 있다.
 
Writing Section
총 시험시간은 50분이 주어지며 읽기/듣기/쓰기 3개의 섹션이 통합된 문제 1개와 기존 CBT 의 TWE 형식의 문제 1개가 출제된다.
 
1. 새로운 문제 유형
 

유형 1 - 읽기/듣기/쓰기의 영역이 통합된 문제

   

20분의 쓰기 시간이 주어진다. 이 문제는 의견을 묻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요약하는 문제이다. 3분 동안 학술 지문을 읽고, 2분 동안 렉쳐를 들은 후, 렉쳐의 중심내용을 파악하고 내용을 요약한다.
Question : “Summarize the points made in the lecture you just heard, explaining why they cast doubt on points made in the reading.”
지문을 먼저 읽게 되며 렉쳐가 나오는 도중에는 지문을 볼 수 없다. 그 대신, 렉쳐가 끝나고 나면 지문 내용을 다시 참고할 수 있다.

 

유형 2 - CBT의 TWE와 같이 하나의 주제를 두고 작문하는 독립형 문제

   

30분의 쓰기 시간이 주어지며, 최소 300 단어를 써야 한다.
Question : “Do you agree or disagree with the following statement? Good teachers are more important to child's development than good parents.” Use specific reasons and examples to support your answer.”

2. 참고사항
  반드시 타이핑을 해야 한다. 렉쳐를 들은 후 작문을 하는 동안, 앞서 보았던 reading 지문이 시험 보는 동안 왼쪽에 제시되므로 참고하여 쓸 수 있다.
 
iBT의 시험준비
기존의 CBT 토플과 비교해 볼 때 차세대 토플 iBT가 말하기 영역의 추가와 통합 형 문제의 등장으로 인해 어려워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는 요령을 터득해 고득점을 얻는 기존의 시험과 비교할 때 응시자의 실제 영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새로운 토플 유형의 도입이 확정된 상황에서 시험이 더 어려워졌다고 불평하기 보다는 어렵게 준비했던 토플 시험이 장기적으로 유학 생활의 적응을 쉽게 해 준다고 생각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지원학교에서 요구하는 토플 미니멈을 넘기는 것이 꼭 성공적인 유학을 보장 하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1. Reading : 속독 연습
iBT의 문제 유형은 CBT와 비슷하지만 지문은 CBT 보다 더 길어지기 때문에 속독 훈련을 하는 것이 좋다. 속독 훈련의 일종으로 실전처럼 연습할 때는 모르는 단어는 찾지 말고 눈으로 읽으며, 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Reading 섹션에서 어휘는 여전히 일정 비율을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문 독해의 기본은 단어이므로 속독한 후에는 꼭 어휘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2. Listening : 다양하게 많이 듣는 연습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되도록 자주 많이 듣는 것이 좋다. 시험준비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관심 있는 매체 (TV, 영화, 드라마, 라디오 등)를 통하여 즐기듯이 듣기 훈련을 하면 된다. 이런 자료는 인터넷에서 많이 찾을 수 있다. 또한 기존 CBT 교재의 강의를 들으면서 주요 내용을 메모하고, 요점을 몇개의 문장으로 요약하는 연습을 하는 것도 좋다. 읽고 듣고 말하기, 듣고 말하기, 읽고/듣고/쓰기 등의 통합형 문제들은 listening이 기본으로 되어야 풀 수 있는 문제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3. Speaking : 말하기 연습
말하기 연습이 중요하다. 표현들을 외워 기본 틀을 두고 새 문장을 만들 때 응용하는 습관을 기른다. 기존 185 개의 TWE 주제로 자신의 의견을 간단 명료하게 말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개별주제 유형은 준비시간 15초, 녹음은 45초라는 사실을 염두 해야 하며, 가능한 한 정확한 발음으로 생각하는 바를 전달하도록 노력한다. 듣기/읽기/말하기 통합형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렉쳐를 듣고 요점을 말해보는 연습을, 또한 듣기와 읽기에서 제시된 내용이 같은 주제이지만 어떻게 다른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4. Writing : 신문기사 읽고 요약하는 연습
writing의 유형 2는 한가지 주제에 자신의 입장과 이에 대한 근거를 서술하는 지금의 TWE와 동일하게 준비하면 된다. 유형 1은 읽기/듣기/쓰기 통합 유형인데 한가지의 주제로 읽기/듣기가 제공되는 자료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주제는 같지만 세부 내용이 다른 읽기 자료 두 개를 비교하는 연습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새로 바뀌는 토플 유형에서 단기간의 고득점은 불가능하다. 기본적인 영어실력을 쌓은 후, 단기간 시험 문제의 유형에 맞추어 연습을 한다면 가능할 수도 있으나, iBT 토플에서 단기간의 고득점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하지만,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영어를 즐기면서 공부할 수 있는 나름의 방법을 찾아 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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