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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중고유학 > 교육제도와 입학정보
인도의 교육제도
인도의 초중고등학교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IT산업의 선두 주자를 지향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으며 인도의 학교 교육은 학생들 개인의 요구와 자질 그리고 관심분야에 중점을 두며 학생들의 취약한 부분을 보완해 주고 최소화 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인도의 학제는 주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1964년 인도 교육 위원회에서 결정한 15년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10+2+3제도로서 초 중등학교 10년, 고등학교 2년, 대학과정 3년의 15년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도의 초중고등학교는 1학년~12학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립학교는 10학년까지 의무 교육이다. 10학년을 마친 학생 중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11학년~12학년(Senior School)에 진학하여 입시준비를 한다. 인도의 기본 교과가정은 기본적으로 영어, 수학, 외국어, 과학, 기술, 사회환경, 보건 및 체육, 언어 그리고 예술의 8~9가지 그룹으로 나누고 있다. 학생들은 이러한 교과 과정 외에도 학교자체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분야의 교과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 영어와 수학은 필수이다. 인도의 유치원 교육/예비과정은 만 3세의 아동들로 이루어지며, 보통 2년 교육을 받는다.
   
1. 초중등학교
유치원 과정을 마친 후의 과정, 1~5학년의 초등교육과정과 6~10학년의 중학 과정으로 구분한다. 초등학교의 하급생들은 주로 기본적인 언어(영어)의 구사능력 향상과 쓰기, 셈하기, 기초적인 산수, 사회, 체육 그리고 창의력을 기르는 활동 과목과 같은 교육에 기본을 둔다. 상급학급으로 올라 갈수록 학생들은 영어, 수학, 사회, 체육 및 과학 그리고 기술 과목을 배우며 음악 및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기도 한다. 10학년이 되면 초중등교육 가정의 수료를 인정하는 시험을 보게 되는 데 합격을 해야만 대학예비 과정인 11, 12학년 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사립학교/국제학교의 교과 과정은 개인의 지성, 사회상, 예술성 그리고 작업능력에 관련된 학생들의 잠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골고루 반영하며 노력하고 있다.

인도의 초중고등학교 교육은 각 주 마다 조금씩 다르며 지방 정부가 관장하지만 사립학교 교육의 기본적인 체계는 대부분이 ICSE와 CBSE의 체계를 따르며 이는 영국식 교육인 GCSE에 따른 것이며 인도 교육의 기본이 되고 있다.

2. 고등교육
11~12학년에 실시하는 고등학교 과정으로 1964년 인도 교육 위원회의 학제 개편에 따라 대다수의 주에서 점차 2년의 대학 예비과정을 포함시켜 실시하고 있다. 고등학교 진학 후 학생들은 희망 대학과 전공과에 따라 대학에서 요구하는 관련 과목을 선택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공대에 진학하려면 고등학교에서 수학과 물리 혹은 과학과 화학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무상으로 실시하는 국립학교를 제외한 일부 유명한 사립학교들에 대해서는 학비가 비싼 편이고, 사립학교마다 입학시험을 치루며, 인터뷰까지 실시하고 있어 입학 경쟁이 치열하다.
   
3. 대학 교육
3년 대학 과정으로 모두 유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정부는 UGC(University Grants Commission)를 통해 대학 교육의 증진과 협조, 정책 시행 등 전반적인 사항을 관장하게 하고 있고, 학교 수는 국립대학 7개를 포함하여 237개의 종합대학과 10,600개의 단과대학 및 46개의 특수학교가 있으며 등록학생 수는 707만 명이다. 대부분의 대학교육은 입학시험을 치르지 않으며 대신 12학년에 얻는 시험 결과로 입학을 하게 된다. 일반 교양학과의 경우 3년, 전문 학위인 의대의 경우 4년 반이며 법대의 경우 5~6년 후에야 획득 가능하다.

국제학교
인도의 국제학교는 기숙사를 포함한 학비가 저렴하며(300만원부터 1000만원)의 저렴하고 다양한 문화활동을 체험할 수 있다(승마, 골프, 테니스). 기숙사 이용으로 24시간 학생 관리로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고 영어를 사용한다. 외국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있어서 미국, 영국, 호주, 국내 대학의 입학이 가능하다. 다양한 학교와 커리큘럼의 국제학교가 많이 있다.

- ICSE(Indian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영국의 커리큘럼인 GCSE(현 IGCSE로 바뀌었음)를 따르던 인도 교육은, 현재 자체에서 개발한 ICSE로 받아들이지만, 다분히 GCSE와 흡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12학년의 교과 과정은 대학 1학년 과정 수준에 비슷하여, 그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 가르치는 교사진들의 자격 및 학생들의 높은 학업 능력을 요구한다. 시험은 매년 3월에 전국적으로 실시되며, 학생의 시험 결과가 저조한 학교들은 ICSE Board의 자격을 박탈당할 수도 있다.

- CBSE(Central Board of Secondary Education) 
1929년에 제도화 된 CBSE 역시 ICSE와 커리큘럼은 비슷하지만, 그 난이도는 조금 쉬운 편이라 할 수 있겠다. 1999년 당시 5,237개의 학교들이 CBSE Board를 따르는 것으로 집계되며, 이는 ICSE보다 많은 숫자이다. 시험은 매년 3월에 전국적으로 실시된다. 시험과목으로는 영어 필수와 더불어 4개의 과목을 선택한다. ICSE와 마찬가지로 힌디어는 선택사항으로 구분된다.

- AP(Advanced Placement)
AP과정은 고등학교에서 대학수준의 과목을 이수한 뒤 College Board에서 시행하는 AP시험을 치러 합격하면 대학에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미국에서는 2004년 이미 AP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이 100만명을 넘어섰고, 우리나라에서도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AP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AP 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을 경우, 대학에서 곧바로 상위 과목을 수강할 수 있어 복수전공이나 조기졸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AP는 학문적 재능이나 도전 의식이 있는 Secondary 학생들에게 대학 수준의 학습을 추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Secondary 학생 때 대학 1학년의 과목을 학습하고 AP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으면 Secondary에 필요한 학점을 얻을 뿐 아니라 대학에서도 그 학점을 인정받고 또한 장학금의 기회도 주어지기 때문에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Secondary 재학 중 AP과목들을 많이 이수해 놓으면 대학 생활을 좀 더 여유 있게 할 수 있거나 다른 학생들보다 졸업을 일찍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혜택이 많은 대신 과제도 많고 어렵기 때문에 과정 이수가 쉽지는 않다.

AP과정은 보통 대학 1년 수준으로 학생들이 도전적 지적 추구와 보다 높은 수준의 사고 능력을 발전시키도록 한다. 이를 위해 과목에 대한 독자적 학습, 조사, 정보 분석, 다양한 학습 분야의 사회적 관계 등을 탐구하게 된다. AP과정은 대학 수준의 과목을 수업 받고 시험을 치르게 되므로 일반 고등학교 과목에 비해 읽기, 쓰기, 분석, 아이디어 종합, 문제 해결, 평가 등의 노력을 더 많이 요구한다. 대학에서는 AP과목들의 난이도가 일반 과목들에 비해 어려운 만큼 이를 감안해 AP점수를 평가한다.

-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란 국제학위라는 뜻으로 고등학교 11학년과 1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 국제학위를 얻을 수 있게 하기 위해 제공되는 수업과정을 말한다.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국제학위기구(IBO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가 1968년 개발하여 이 모든 과정을 책임지고 주관하고 있다. IB과정은 전세계적으로 100개가 넘는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다.

IB과정은 학생들의 교육능력을 평가하는 국제적인 프로그램으로 전세계 어느 지역에서 공부를 하든지 IB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대학 입학에 있어서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즉, 아시아의 한 학교에서 IB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미국이나 영국의 명문대학에 진학할 때, 그 나라의 교육수준으로 평가되지 않고 IB라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평가를 받는 것이다. IB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이미 대학이 요구하고 있는 폭넓은 세계관과 학습 능력을 가진 학생으로 인정을 받을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삶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단체를 이끌어가는 리더십 등 전인격적인 부분에서 이미 검증받은 학생으로 평가받게 된다.

AP와 IB의 차이점

AP (Advanced Placement)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개별 과목들에 대한 대학 학점을 취득하는 것 종합과정이고 2년동안 필수과목을 듣고
학위에 대한 점수 취득
대학의 수업을 미리 듣고 불필요한 수업을 생략하여
더 깊은 학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상적인 삶 속에서 지적능력과 인성적인 능력을
포괄적으로 준비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대학 수업을 효과적으로 마치고 원하는
학문을 깊이 연구하는 것을 목적
국제적인 안목을 가지고 폭넓은 학문의 세계를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
인도유학의 장점
학비가 저렴하다. (기숙사 포함 년간 300만원~1,000만원대)
기숙사 생활과 안전 한 환경으로 인해 학생관리가 잘 된다
다양한 문화활동(승마, 골프, 테니스, 수영등)을 즐길 수 있다.
영어생활권이며 미국, 영국, 호주 등의 대학진학이 쉽다.
경제대국으로 발전 가능성이 크다.
아시아 상류층과 인맥관계를 형성하기 쉽다.
인도학교 입학안내
1. 입학안내 : 2년의 생활기록부/성적표,예방접종서류,입학전형료
2. 비자서류 (학생구비서류)
- 여권, 사진 2장, 비자신청서, 비자요금, 건강진단서, 은행잔고증명(500백만원 이상)
- 외국인 등록 : 관광비자로 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FRRO외국인 등록을 해야 한다. 서류, 입학허가서, 여권 및 VISA 복사, 사진 4장 등록비 US$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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